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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34장 ~ 37장)

nan-noo 2023. 5. 19. 0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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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터러블

이터레이션 프로토콜

ES6에 도입된 순회 가능한(iterable) 데이터 컬렉션(자료구조)을 만들기 위해 ECMAScript 사양에 정의하여 미리 약속한 규칙이다.

ES6 이전의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션(배열, 문자열, 유사 배열 객체, DOM 컬렉션 등)은 통일된 규약 없이 각자 구조를 가지고 다양한 방법으로 순회할 수 있었다.

ES6부터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션을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이터러블로 통일하여 for ... of 문, 스프레드 문법,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일원화했다.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에는 이터러블 프로토콜과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이 있다.

이터러블 프로토콜(iterable protocol) 이터레이터 프로토콜(iterator protocol)
Well-known Symbol인 Symbol.iterator를 프로퍼티 키로 사용한 메서드를 직접 구현하거나 프로토타입 체인을 통해 상속받은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위 규약을 준수한 객체를 이터러블이라 한다.
이터러블은 for ... 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으며,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이터레이터는 next 메서드를 소유하며 next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러블을 순회하며 value와 done 프로퍼티를 갖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한다. value 프로퍼티는 현재 순회 중인 이터러블의 값을, done 프로퍼티는 이터러블의 순회 완료 여부를 나타낸다.
위 규약을 준수한 객체를 이터레이터라 한다.
이터레이터는 이터러블의 요소를 탐색하기 위한 포인터 역할을 한다.

Symbol.iterator 메서드가 없는 일반 객체는 for ... of 문으로 순회할 수 없으며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없다. 단, 일반 객체에 스프레드 문법 사용은 허용한다.

빌트인 이터러블

Array, String, Map, Set, TypedArray, arguments, DOM 컬렉션(NodeList, HTMLCollection)이 빌트인 이터러블로 제공된다.

for ... of 문

이터러블을 순회하면서 이터러블의 요소를 변수에 할당한다.

for ... in 문은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는 모든 프로토타입 프로퍼티 중에서 [[Enumerable]]의 값이 true인 프로퍼티를 순회하며 열거한다. 프로퍼티 키가 심벌인 프로퍼티는 열거하지 않는다.

for ... of 문은 내부적으로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를 호출하여 순회하며 next 메서드의 반환값의 value 프로퍼티 값을 for ... of 문의 변수에 할당한다. done 프로퍼티 값이 true면 이터러블 순회를 중단한다.

이터러블과 유사 배열 객체

유사 배열 객체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 인덱스로 프로퍼티 값에 접근할 수 있다.
  • length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다.
  • 따라서 for 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

유사 배열 객체는 이터러블이 아닌 일반 객체다. 단, ES6부터 arguments, NodeList, HTMLCollection은 유사 배열 객체이면서 이터러블이다.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의 필요성

다양한 데이터 공급자가 각자의 순회 방식을 갖는다면 데이터 소비자는 다양한 데이터 공급자의 순회 방식을 모두 지원해야 한다. 이는 비효율적이다. 하지만 다양한 데이터 공급자가 특정 프로토콜을 준수한다면 데이터 소비자는 해당 프로토콜만 지원하도록 구현하면 된다.

ES6부터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션을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이터러블로 통일하여 for ... of 문, 스프레드 문법,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일원화했다.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은 다양한 데이터 공급자가 하나의 순회 방식을 갖도록 규정하여 데이터 소비자가 효율적으로 다양한 데이터 공급자를 사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소비자와 데이터 공급자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 역할을 한다.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지 않는 일반 객체를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도록 구현하면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이 된다.

이터러블을 생성하는 함수,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생성하는 함수, 무한 이터러블을 생성하는 함수를 만들 수 있다.

이터러블은 지연 평가를 통해 데이터를 생성한다. 데이터 소비자인 for ... of 문이나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이 실행되기 이전까지는 데이터를 생성하지 않다가 next 메서드를 호출할 때 데이터가 생성된다.

🍎 지연 평가(lazy evaluation)
지연 평가란 데이터가 필요한 시점 이전까지는 데이터를 생성하지 않다가(메모리를 미리 확보하지 않는다.) 데이터가 필요한 시점이 되면 그때야 비로소 데이터를 생성하는 기법이다. 즉, 평가 결과가 필요할 때까지 평가를 늦추는 기법이 지연 평가다.
지연 평가를 사용하면 불필요한 데이터를 미리 생성하지 않고 필요한 데이터를 필요한 순간에 생성하므로 빠른 실행 속도를 기대할 수 있고 불필요한 메모리를 소비하지 않으며 무한을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스프레드 문법

ES6에 도입된 스프레드 문법(spread syntax) ...은 하나로 뭉쳐 있는 여러 값들의 집합을 펼쳐서 개별적인 값들의 목록으로 만든다.

Array, String, Map, Set, DOM 컬렉션(NodeList, HTMLCollection), arguments와 같은 이터러블에 한정되어 사용할 수 있다.

스프레드 문법의 결과는 값이 아닌 값들의 목록이다. 따라서 스프레드 문법의 결과는 변수에 할당할 수 없다.

스프레드 문법의 결과물은 다음과 같이 쉼표로 구분한 값의 목록을 사용하는 문맥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 함수 호출문의 인수 목록
  • 배열 리터럴의 요소 목록
  • 객체 리터럴의 프로퍼티 목록

Rest 파라미터와 형태가 동일하지만, Rest 파라미터와 스프레드 문법은 서로 반대의 개념이다.

스프레드 문법으로 얕은 복사를 수행할 수 있다. 이터러블을 배열로 변환할 때도 사용할 수 있다.

일반 객체를 대상으로 사용하여 Object.assign 메서드를 대체할 수 있다.

🔰디스트럭처링 할당

이터러블 또는 객체를 비구조화(destructuring)하여 1개 이상의 변수에 개별적으로 할당하는 것을 말한다.

필요한 값만 추출하여 변수에 할당할 때 유용하다.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은 이터러블이어야 하며, 할당 기준은 배열의 인덱스다. 즉, 순서대로 할당된다. 변수의 개수와 이터러블의 요소 개수가 반드시 일치할 필요는 없다.

이터러블이 아니면 TypeError가 발생한다.

할당을 위한 변수에 기본값을 설정할 수 있다. 할당값이 있으면 기본값보다 우선된다.

Rest 파라미터와 유사하게 Rest 요소(Rest element)를 사용할 수 있다. 반드시 마지막에 위치해야 한다.

객체 디스트럭처링 할당

프로퍼티 키를 사용해서 디스트럭처링하여 변수에 할당한다. 즉, 순서는 의미가 없으며 선언된 변수 이름과 프로퍼티 키가 일치하면 할당된다.

변수는 객체 리터럴 형태로 선언한다. 디스트럭처링 대상으로 객체 또는 객체로 평가될 수 있는 표현식이 아니면 TypeError가 발생한다.

할당을 위한 변수에 기본값을 설정할 수 있다.

Rest 파라미터나 Rest 요소와 유사하게 Rest 프로퍼티(Rest property)를 사용할 수 있다. 반드시 마지막에 위치해야 한다.

🔰Set과 Map

Set

중복되지 않는 유일한 값들의 집합이다. 수학적 집합의 특성과 일치한다.

배열과 유사하지만 동일한 값을 중복하여 포함할 수 없고, 요소 순서에 의미가 없고, 인덱스로 요소에 접근할 수 없다.

Set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Set 객체를 생성한다. 이터러블의 중복된 값은 저장되지 않는다.

메서드와 프로퍼티 설명
Set.prototype.size Set 객체의 요소 개수를 확인할 때 사용한다.
getter 함수만 존재하는 접근자 프로퍼티다. 따라서 요소 개수는 변경할 수 없다.
Set.prototype.add Set 객체에 요소를 추가할 때 사용한다.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 Set 객체를 반환한다. 따라서 메서드 체이닝이 가능하다.
중복된 요소의 추가는 불가능하다. 에러는 발생하지 않는다.
NaN과 NaN, +0과 -0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하지 않는다.
자바스크립트의 모든 값을 요소로 저장할 수 있다.
Set.prototype.has Set 객체에 특정 요소의 존재 여부를 확인할 때 사용한다.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Set.prototype.delete Set 객체의 특정 요소를 삭제할 때 사용한다.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따라서 메서드 체이닝할 수 없다.
존재하지 않는 요소를 삭제하려 하면 에러 없이 무시된다.
Set.prototype.clear Set 객체의 모든 요소를 일괄 삭제할 때 사용한다.
항상 undefined를 반환한다.
Set.prototype.forEach Set 객체의 요소를 순회할 때 사용한다.
첫번째 인자와 두번째 인자는 모두 현재 순회 중인 요소값을 의미하며 같은 값이다. 이는 Array.prototype.forEach와 인터페이스를 통일하기 위함이다.
Set 객체는 요소의 순서에 의미가 없지만 순회할 때 요소가 추가된 순서를 따른다. 다른 이터러블의 순회와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Set 객체로 교집합, 합집합, 차집합 등을 구현할 수 있다.

Map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컬렉션이다. 객체와 유사하지만 키로 객체를 포함한 모든 값이 가능하며, 이터러블이다.

Map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Map 객체를 생성한다. 이터러블은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요소로 구성되어야 한다. 이터러블에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하면 값이 덮어써진다. 따라서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할 수 없다.

메서드와 프로퍼티 설명
Map.prototype.size Map 객체의 요소 개수를 확인할 때 사용한다.
getter 함수만 존재하는 접근자 프로퍼티다. 따라서 요소 개수는 변경할 수 없다.
Map.prototype.set Map 객체에 요소를 추가할 때 사용한다.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 Map 객체를 반환한다. 따라서 메서드 체이닝이 가능하다.
중복된 요소를 추가하면 값이 덮어써진다. 에러는 발생하지 않는다.
NaN과 NaN, +0과 -0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하지 않는다.
객체를 포함한 모든 값을 키로 사용할 수 있다.
Map.prototype.get Map 객체에서 특정 요소를 취득할 때 사용한다.
인자로 전달한 키를 갖는 값을 반환한다. 존재하지 않으면 undefined를 반환한다.
Map.prototype.has Map 객체에 특정 요소의 존재 여부를 확인할 때 사용한다.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Map.prototype.delete Map 객체의 특정 요소를 삭제할 때 사용한다.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따라서 메서드 체이닝할 수 없다.
존재하지 않는 요소를 삭제하려 하면 에러 없이 무시된다.
Map.prototype.clear Map 객체의 모든 요소를 일괄 삭제할 때 사용한다.
항상 undefined를 반환한다.
Map.prototype.forEach Map 객체의 요소를 순회할 때 사용한다.
첫번째 인자는 현재 순회 중인 요소값, 두번째 인자는 현재 순회 중인 요소키를 의미한다.
Map 객체는 요소의 순서에 의미가 없지만 순회할 때 요소가 추가된 순서를 따른다. 다른 이터러블의 순회와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Map.prototype.keys Map 객체에서 요소키를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한다.
Map.prototype.values Map 객체에서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한다.
Map.prototype.entries Map 객체에서 요소키와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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